본문 바로가기

유익/자기계발

10년후 사람들이 후회할 10가지

어느 해외 블로거가 쓴 내용 토대로 번역해왔습니다. 인생에 대한 얘기인데요, 살아가면서 후회하는 것들을 적어두었습니다.

우리는 10년 뒤에 후회할 일들이 어떤게 있을까요? 미리 알았더라면 더 좋았을 내용들이 있을까요?

시간이란 앞으로만 가지 뒤로 가진 않습니다, 하루하루 매수간이 중요하다는건 우리 모두 아는 사실이지만 깨닫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우리가 이 소중한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우리가 살아가는데에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어떤 10가지인지 확인해볼까요?




1. 좋은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았다는 점

삶에서 어떤 순간에는 우리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할 때가 있습니다, 아니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소중한 사람과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우리는 같이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세요. 우리는 항상 우리를 어필해야 하는 사람들과 있어야 하기엔 시간이 너무 부족합니다. 소중한 사람과 시간을 보내는 시간만큼은 미루지 마세요. 짧지만 강력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시간이 많이 남지 않은 우리 조부모와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더 많은 표현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뿐만 아니라 곧 바빠질 우리의 오래된 친구들과도 좋은 추억을 쌓는 게 중요합니다.


2.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감정표현을 많이 못했다는 점

이 부분은 누구나 힘들 거라 생각을 합니다. 사랑한다는 표현을 감정으로 잘 전달하고 싶어도 그렇게 하지 못하는 성격들이 있으니깐요. 우리가 어떠한 사람과 얼마 만의 시간을 보내든 언젠가는 흩어지게 되어있습니다. 같이 있는 그 순간만큼은 감정 표현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아무리 내 속마음을 모를지어도 말을 안 하는 것보다 하는 게 더 기억이 남습니다. 상대방 또한 내가 감정 표현을 잘해주면 오히려 같이 마음을 오픈하여 서로 감정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하든 항상 후회하는 인생을 살고 있습니다,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를 더 하거나 감정 표현을 조금만 더 표현하면 후회할만한 게 줄어들지 않을까요? 우리가 개인적으로 충족할 만큼 하는 게 옳다고 봅니다.


3. 우리 자신을 남의 평가로 만들어졌다는것

우리는 모두 주관적인 생각을 하고 살아갑니다. 남이 우리를 평가할 때 남들은 자신이 지내온 경험 및 바탕으로 우리를 다르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또한 남을 볼 때 우리의 주관식 생각을 적용하여 색안경을 끼고 볼 수도 있는 거고요. 하지만, 우리 자신은 우리 자신만큼 더 잘 아는 사람도 없습니다. 그런 의미로 우리는 남의 평가에 의해 바뀌지 말고 우리 자신 그대로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만의 생각, 스타일, 삶 등 우리가 만들어 갑니다, 남이 해주진 않습니다.


4. 남에게 보여주는식에만 몰두하고 나에게 중요한 일을 못했다는것

우리는 '보여주기식' 삶만 살기엔 너무 시간이 부족하고 의미가 없습니다. 우리는 오늘 뭐를 입었는지, 머리가 어떤지, 그리고 어떤 브랜드의 옷을 입었는지는 10년 뒤에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제일 중요한 의미는 우리는 이 순간순간 우리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하면서 자신을 발전을 시켰는가가 제일 중요합니다. 우리는 하루에 많은 일들을 해낼 수 있습니다, 우리를 가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남에게 좋게 보이려고 시간을 낭비하는 건 옳지 않습니다. 이런 말이 있지 않나요? 오늘 내가 한 일들은 내일의 나를 만든다는 것. 즉, 우리는 오늘 하루 어떻게 지냈느냐가 내일의 우리 모습을 비춰줍니다. 그런 의미로 10년 뒤에 나는 오늘 내가 무엇을 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겁니다. 하루가 짧고 우리 생각엔 많은 것들을 이루지 못했을 거라 생각하지만 우리는 엄청난 성과를 낼 수 있고 지금 현재도 내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 중요한 건 매 순간을 어떤 일을 하면서 보내는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5. 모든일에는 리스크가 있다는걸 깨닫지 못했다는 점

우리는 간단하지만 복잡한 인생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는 안될 가능성, 문제가 될 가능성의 작은 리스크를 알면서도 우리의 선택에 의해 리스크를 받아들이면서 실천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이러한 작은 선택이 우리를 만들어간다는 걸 잊지 말아야 합니다. 무의식에 선택을 할지 여자도 그 선택들은 곧 나를 만듭니다. 우리는 편안하게 살 수도 있지만, 반면 우리는 모험적이고 도전적인 정신으로 더 가치가 있고 많은 것들을 이룰 수 있는 인생을 살 수도 있습니다.


6. 기회보다 실패에 더 집착했다는것

우리는 실패를 두려워해서 시작조차를 못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나중에 시도도 해보지 못했다는 거에 더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차라리 작은 실패를 경험하면서 모든 일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게 하다가 우리가 정말 좋아하는 것도 찾을 수 있고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우리의 삶의 이유를 찾을 수도 있는 거니깐요. 하지만 실패 하나가 두렵다고 아예 시도를 안 하는 건 나중에 후회를 하게 됩니다. 우리는 아기였을 때 걷는 단계까지 많이 넘어지고 작은 실패에도 불구하고 계속 시도를 해서 걷는 거에 성공했습니다. 우리가 본능적으로 실패에 두려움 없이 꾸준하게 실천하는 것처럼 모든 일을 시도해봐야 합니다.


7. 포기를 할때 해야했던 것

인생은 꾸준하게 실패를 하더라도 계속 해나가야 하지만 꼭 그렇게만 해야하진 않습니다. 우리에 적성이 안맞아 아무리 노력을 해도 안되는것들은 과감히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포기를 하게되면 우리 자신에게 실망하고 '나는 안될사람' 이라는 자기비판을 할수도있는데 오히려 포기를 하는사람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포기를 하는순간 다른 기회들은 언제든지 찾아오니깐요. 우리는 이러한 포기 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우리에게 오는 기회를 포착하여 우리가 잘하는것들에 많은 성과를 내면 됩니다. 포기도 실력입니다.


8. 너무 바쁘다는 관계로 인생에 감사함을 잊었다는것

우리는 항상 바쁘다고 하지만 시간을 쪼개보면 남는 시간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인생을 살아간다는거에 감사할을 알아야하지만 한때 다른데에 정신이 팔려 잊을 때가 많습니다. 우리가 살아있고 건강하면서 삶이란 곳에서 경험과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건 아름다운 것입니다. 우리는 이 시대에 이 순간을 살아간다는거에도 감사함을 알아야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이 아무리 바쁘더라도 하루에 한번쯤은 우리가 잘 살아가고 있다는것에 감사해야합니다. 만약 인생에 대해 감사함을 깨달으면 우리가 인생을 바라보는 관점도 바뀌며 더 가치있는 일을 추구하게되면서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하고자하는것으로 충족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