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자기계발

생산적인 사람이 매일밤에 하는 5가지 일

매일 밤에 무엇을 하느냐가 내일의 나를 만듭니다. 웬만한 사람들은 밤에 잠을 잘 자는 게 목적일 수 있겠지만, 생산적인 사람들은 매일 밤 이 5가지 일을 해두고 취침을 합니다. 이 5가지를 하고 안 하고의 차이는 바로 나타나진 않지만 꾸준하게 누적되면 나중에는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1. 정리

정리는 핵심입니다. 내일을 위해 미리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매일 일을 즉석으로 마주하나요? 미리 정리를 하고 해야 할 일을 마주하면 더 일이 잘 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기 전 몇 분이라도 내일 일과를 한번 흝어보고 해야 되는 일들을 정리해두면 내일에 대한 걱정이 덜한 것뿐만 아니라 더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꼭 내일 일정을 정리하는 게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일 점심을 미리 챙기거나, 내일 입을 옷을 미리 정리하거나, 내일 아침에 해야 할 일들 등 적어두면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실천을 할 수 있으니 매우 효율적입니다. 저 또 한 이렇게 살아오지 않았는데 최근에 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정말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매일 자기 전에 하루일과를 정리해두면 다음날 매우 성취감도 강하며 생산적인 하루였다는게 몸소 느껴집니다.




2. 언플러그 

우리는 현대 사회에 필수인 스마트폰이랑 컴퓨터등을 항상 매순간 보면서 살아갑니다. 하지만 연구에 의하면 전자기기에 보이는 파란색 빛들은 우리의 수면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불면증이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구요. 자기전에는 전자기기들을 모두 끄거나 멀리해두고 만약 사용하게되면 Night-Shift (야외 전용 스크린) 등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자기전에 핸드폰 하는거는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3. 건강을 챙기세요

요즘 1인 가구가 많아지는 시대이고 우리는 건강을 더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어렸을 땐 부모님이 챙겨주셨을지는 몰라도 성인이 되고 나서는 우리는 우리가 알아서 건강을 챙겨야 합니다. 일정에 건강에 도움 되는 스케줄, 예를 들어 운동이라던지를 추가하게 되면 삶이 질이 많이 바뀔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어디서 자느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만약 자고 있는 침대의 매트리스가 불편하다면 금액이 조금 있더라도 몸에/건강에 좋은 매트리스를 찾는 게 좋습니다. 우리는 8년 동안 대략 23,000시간을 침대에서 보내기 때문에 그만큼 우리는 자는 곳만큼은 편안해야 합니다. 하루 이틀 정도는 그러려니 하더라도 이게 시간이 누적되면 어마어마한 기간입니다.




4. 책을 읽으세요

요즘에 읽는 거는 책보다는 뉴스 기사가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상으로 읽는 건 한계가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책을 읽는 건 스트레스 지수를 68%로 줄인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지수는 음악 듣거나, 산책을 하거나, 티 나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 더 높은 지수이므로 책 읽는 건 무시할 수 없습니다. 낮에 몇 페이지나 자기 전에 몇 페이지라도 한번 읽어보세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우리 안에 갇혀있는 스트레스 지수도 낮아지고 정신건강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책을 읽는거를 매우 싫어했습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책 한두권을 읽다보니 그 재미에 맛들려서 요즘은 책을 자주 읽고 있습니다. 정신건강에 도움되는것 뿐만아니라 창의적인 생각도 발휘할수도있고 언어능력도 상승하고 더 많은 지식을 얻기때문에 사람들과 대화를 할때 막힘이 없다는걸 느꼈습니다. 그 만큼 책을 읽는 사람과 안 읽는 사람의 차이점은 매우 크다는걸 알게됩니다.




5. 명상하세요

명상하라는건 무슨말이지? 라고 하시는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우리는 몸/건강을 위해 운동을 한다면 명상은 우리의 정신건강을 위해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 이 게시글에는 명상 방법을 다 알려드리기엔 너무 길기에, 나중에 시간이 되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명상같은경우 포탈사이트에 검색을하면 하는 방법은 어디서든 찾을 수 있습니다. 명상을 하게되면 더 차분해지는것 뿐만아니라 우리가 상대하는 사람과의 대화에도 미세한 차이를 느낄수있고 생각하는것도 조금씩 긍정적으로 변화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