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리즈/외환거래 코스

외환거래 기초코스 12: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하나요?

오늘 다뤄볼 주제는 외환거래를 언제 진입을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UR/USD

EUR/USD 를 예를들어보자면, EUR/USD 에서 EUR는 베이스 환율입니다 (이전 강의를 보시면 무슨의미인지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미국 경제가 악화된다고 생각하게되면 미국에겐 안좋은 현상이니 EUR/USD를 매수하는게 맞습니다. 매수를 함으로써 유럽 유로가 달러를 앞서서 오른다에 투자를 한거와 같습니다. 하지만 미국 경제가 더 성장할꺼라 생각하고 유로가 더 떨어질꺼라 생각하신다면 EUR/USD 를 매도하는게 맞습니다. 


USD/JPY

USD/JPY 같은경우 미국달러 (USD)가 베이스 환율입니다. 만약 일본 정부가 약해져서 엔화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USD/JPY 을 구매하는게 맞습니다. 매수를 함으로써 미국 달러가 일본 엔화보다 가치가 높아질꺼라는 예상을 했다는 뜻입니다. 반면, 일본 투자자들이 미국 금융시장에서 돈을 회수를 많이 하고 엔화로 많이 바꾸게되면 미국경제에 피해가 되니 USD/JPY 를 매수하는게 맞습니다. 매도를 함으로써 미국달러가 일본 엔화보다 가치가 떨어질거라는 예상을 한겁니다. 




GBP/USD

GBP/USD 에서는 GBP (파운드)가 베이스 환율입니다. 영국 경제가 미국경제보다 더 앞서겠다 싶으면 매수를 하는게 맞습니다. 매수를 하면 브리티 파운드가 미국 달러보다 더 상승할거라는 예상을 한겁니다. 그 반대로 브리티시 파운드의 가치가 떨어지고 미국경제가 성장한다 싶으면 매도를 하는게 맞습니다. 


USD/CHF

USD/CHF 의 경우 USD가 베이스 환율입니다. 스위스 프랭크 시세가 과대평가 됬다고 생각하시면 USD/CHF를 매수하는게 맞습니다. 그 반대로 미국달러 가치가 스위스 환율에 비해 떨어질꺼라 예상하시면 매도하는게 맞습니다. 


마진 트레이딩 (Margin Trading)

마진 트레이딩을 일상생활에 비유하자면 마트에가서 계란 한개씩 판매를 안하니 팩으로 구매하는거와 비슷하다고 보면됩니다. 외환거래에서도 마찬가지로 1유로씩 구매하는 사람들은 별로 없겠죠. 외환용어로는 이걸 "lots" 라고 불립니다. 1,000개의 유닛을 구매하게되면 마이크로, 10,000개의 유닛을 구매하게되면 미니, 100,000개의 유닛을 구매하게되면 스탠다드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만유로나 10만유로씩 거래를 하는 사람들도 많지는 않습니다. 근데 이걸 가능하게 해주는게 마진 트레이딩입니다. 마진 트레이딩을 쉽게 설명하자면 돈을 빌려서 투자를 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면 더 쉽습니다. 그래서 소액 (10만원 정도)로도 100만원어치의 투자금액처럼 운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부터 중요합니다,




예를들어서 투자자는 GBP/USD 를 스탠다드 랏 (100,000 유닛) 으로 구매를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투자금액의 2% 의 마진을 사용해서 투자를 합니다. 만약 투자자가 1랏 (1 LOT) 을 1.50000 시세에 구매를 하게되면 투자자는 100,000 파운드의 가치를 매수하는거와 같습니다. 달러로치면 대략 $150,000 정도인 샘이죠. 2% 의 마진 일경우 투자 잔고에 $3000 은 투자운용에 쓰이므로 ($150,000 * 2%) = 100,000. 10만 파운드를 $3000 로 운용하는거와 같습니다. 처음엔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차근차근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투자자는 시세가 1.5050가 되었을때 매도를 하게되면 $500 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비록 영어이긴 하지만 위에 차트를 보면 조금 더 이해하시기 쉽습니다.


그리고 랏 사이즈 같은 경우 브로커마다 다르지만, 어떤 브로커들은 투자자가 랏 사이즈를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롤오버 (Rollover)

롤오버란 특정 외환시장이 닫히고 열릴때의 청구되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만약 수수료를 내시기 싫으시면 5:00 PM EST 시간전에 포지션을 닫으시면 됩니다.

나라별 수수료 차트. 


 국가

수수료/이자 

미국 

0.75% 

유로죤 

0.00% 

영국 

0.25% 

일본 

0.00% 

캐나다 

0.50% 

호주 

1.50% 

뉴질랜드 

1.75% 

스위스 

-0.75% 


롤오버에 대해 더 알고싶으시면 밑에 링크로 이동해보세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7658&cid=43667&categoryId=43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