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라이프해킹

관객을 사로잡는 발표 방법

현대 사회에서는 학교든 직장든 발표는 빠질 수 없는 필수 요소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표는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라는것도 인식해야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시다시피 발표에는 파워포인트가 기본적인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는 핵심 내용들을 적어서 발표를 하기도 하고요. 하지만, 발표는 이 핵심들을 설명하는 거에 끝나지 않습니다. 발표에 정석은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하는 게 목적입니다. 예를 들면 마틴 루더 킹은 1963에 "I have a dream" 스피치를 통해 인종 평등을 지지 함으로써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사회적으로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1. 발표 또는 프레젠테이션을 드라마처럼 생각하라

발표에는 핵심 또는 숫자로 된 정보만 얘기하는 게 아닙니다. 좋은 발표에는 항상 스토리텔링 형식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발표는 드라마가 없지 않아 있어야지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발표를 할 때 자신에게 꼭 해야 할 질문은, "이 발표의 목적은 무엇인가?"입니다. 발표를 할 때 어떻게 사람들을 설득을 할까?라는 생각도 끊임없이 자신에게 해야 하고, 정확히 어떻게 설득을 하며 나의 발표를 통해 사람들이 어떤 변화가 이루어졌으면 하는 생각도 끊임없이 해야 합니다. 생각을 함으로써 발표를 할 때 더 애착을 갖고 발표하는 사람들에게 진실성 있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정확한 전달을 위해 목소리 톤 변화도 발표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파워포인트의 키워드만 읽는 게 아니라 여러 동작도 취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지금까지 어떤 방식의 발표를 하셨나요?


2. 훌룡한 발표자는 연기자와 비슷합니다, 파워포인트의 서브 역할하는 배경이 아닙니다. 

발표는 유용한 정보를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관객들은 주제의 핵심 또는 내용을 전달받는 게 주 목적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발표가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라 하더라도 발표자의 행동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발표에 있어서 파워포인트는 추가 요소일 뿐입니다.


3. 관객들을 이끄는 방법

발표의 주인공이 되려면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해야 될 말을 모두 적는 건 비추천합니다. 발표를 할 때는 꼭 한 가지의 키포인트만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는 꼭 짧고 굵게 키포인트 하나만 적어주세요. 관객들이 발표를 봤을 때 슬라이드에 내용이 많으면 오히려 관객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많은 정보를 한 번에 습득하면서 발표자의 발표도 들어야 하니깐요. 특히, 멀티태스킹을 못하는 관객일수록 모든 내용을 한 번에 받아들이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지만요.


4. 관객들이 3초안에 핵심을 이해할 수 있게 얘기해주세요

발표를 함으로써 아무리 중요한 정보를 전달해도 관객에게 제대로 전달이 안될 경우 무용지물이 됩니다.


5. 정보를 전달할때 이유가 있는 정보만 포함해주세요. 

연구할 때 발견 한 모든 재미있는 내용들을 포함하는 것은 유혹적이지만, 관련성이 높지 않으면 핵심 메시지가 약화됩니다. 


6. 파워포인트의 핵심은 사진으로 교채해주세요

파워포인트에 사진이 있을 경우 관객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연구의 의하면 글만 봤을 때 사람들은 10%의 기억력을 발휘했지만 그림이나 이미지로 교체했을 때 기억력이 65%로 상승했습니다.


7. 항상 섬세해야합니다

정보를 전달할 때 팩트만 전달하게 되면 관객들은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재미있게 발표를 하려면 팩트 뒤에 이야기를 부합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판매에 대해 얘기를 하게 되면 자동차를 타며 가족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를 하는 건 관객들의 관심뿐만 아니라 구매 욕구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