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리즈/외환거래 코스

외환거래 기초코스 5: 외환거래 투자의 장점

기초코스 5장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처음 오신분들은 기초코스 1장부터 읽으시면 따라오시는데 더욱 더 수월합니다 여기를 클릭

여러가지의 외환상품들을 확인하실려면 여기를 클릭 (기초코스 4장)




외환거래에는 단점보다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그런 이유때문에 전세계에 많은 투자자들이 외환거래에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왜 외환거래가 개인투자자들한테 장점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수료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 주가를 구매하게되면 일정 퍼센트률의 수수료가 붇습니다. 하지만 외환시장은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FX마진거래는 주로 브로커를 통해 거래를 하게되는데, 특정 외환상품을 매수 또는 매도를 할때마다 spread 가 생겨납니다. 예를들어, 특정 외환상품을 특정 금액에 매수 요청을해도 그 금액대보다 조금 더 비싸게 매수가되어 수익률이 조금 더 생겨야 원금회복을 하실 수 있습니다. 적은금액이면 큰 차이가 없겠지만 금액의 단위가 커지면 커질수록 이 spread 는 크게 느껴지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목표를 향해 확신을 갖고 투자를 하시게되면 수익률도 그만큼 성장하기에 흑자를 못본다는건 절대 아닙니다.


2. 중개 브로커들이 없습니다.

외환거래는 매수/매도를 하시게되면 시장가격에 정확하게 체결이 됩니다. 중간 브로커들이 수수료를 챙기거나 빠져나가는 자금이 없습니다. 외환거래에선 정확히 체결된다는점에서 큰 장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3. 고정된 랏 (LOT) 사이즈가 아닙니다.

랏이란 생소한 단어일수도있지만 레버리지의 다른 의미입니다. 저번 강의에 언급한것처럼 외환거래에는 특정 금액을 지정해서 투자를 하지않고 랏사이즈에 따라서 어느정도 투자를 할지 계산을 해야합니다. 랏 사이즈 같은경우 투자자가 자유롭게 지정을 할 수 있으며 어느정도의 투자금액이 있는지에따라 다릅니다. 랏사이즈로 통해 적은 투자금으로도 투자를 할 수 있지만 별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유는 추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4. 낮은 거래 SPREAD

1번에 1번에 언급을 했지만 수수료가 없지만 SPREAD 라는 비용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비용은 부담이 될만큼 크지가 않습니다. SPREAD 같은경우 매수 또는 매도를 할때마다 자동으로 지정이되며 주로 0.1% 내외에 수수료가 차감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큰 리테일 브로커 같은경우 SPREAD 가 0.07% 만큼 낮게 지정되는 곳도 있습니다. 물론 이 SPREAD의 차이점은 지정한 레버리지에 있지만요 (레버리지는 추후에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5. 무시할수없는 24시간 시장

외환거래에 큰 장점이자 단점이 24시간 시장이라는 점 입니다. 물론 주말 (토일) 같은경우는 시장이 거래가 되지 않지만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24시간동안 거래가 가능합니다. 주식시장처럼 매일 특정 시간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좋은점은 투자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아무때나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


6. 외환시장의 흐름을 움직일 수 없습니다.

주식시장을 보면 간혹 '개미잡기' 라는 주가조작 종목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외환시장은 너무나 큰 덕에 아무도 시장을 잡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큰 기관이나 단체라 하더라도 외환시장의 규모는 걷잡을 수 없습니다.


7. 레버리지

외환거래의 최대 장점은 레버리지 입니다. 레버리지를 통해 적은 투자자금으로 큰 투자자금을 운영하듯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는 투자자의 적은 투자금의 높은 수익금을 주지만 그만큼 많이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일명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이라고 하죠? 예를들면 투자가가 50:1 레버리지를 지정할경우 $50의 투자자금이 $2500어치의 투자자금으로 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은 레버리지로 $500 투자금을 $25,000 투자금처럼 운영할수도있구요. 하지만 레버리지는 칼날과 같습니다, 제대로된 리스크 관리로 높은 수익을 낼수있지만 그만큼 많이 손실을 볼수도 있습니다. 


8. 높은 시장 유동성

높은 유동성에 대해 이전 강의에 많이 언급을 해왔습니다. 높은 유동성이 있다는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참여를 하고 있다는 뜻이므로 언제 어디서든 매수 또는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투자를 함으로써 딜레이에 걸리지 않습니다.


9. 진입하기 낮은 문턱

일반적으로 외환거래를 한다고 생각하면 많은 투자자금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주식거래나 펀드, 채권 등에 투자하는 만큼 투자자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외환거래를 개개인이 온라인상 브로커를 통해 거래를 하게될시 낮은 투자자금으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어떤 브로커들은 $25 부터 시작하는 곳도 있습니다. 


10. 연습을 할 수 있는 좋은 환경

기본적으로 외환거래 브로커는 데모계정을 생성할수있습니다. 실제로 투자자금을 운영하는것처럼 똑같은 플랫폼으로 가상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이죠. 이 데모계좌로 연습을 통해 실전처럼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연습을 통해 실전에서 좋은 성과를 낼수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