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리즈/외환거래 코스

외환거래 기초코스 1: 외환거래란 무엇인가?

외환거래 기초코스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본 교육코스에는 외환거래에 대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추후에 업데이트될 중급코스, 상급코스, 전문코스에는 외환거래에 대한 더 구체적인 내용들을 담을 예정입니다.




기초코스 제 1장: 외환거래에는 무엇이 거래 되나요?


정답은 아시다 싶이 '돈' 입니다. 하지만 외환거래 (또는 FX) 에서 물질적인 돈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더 쉽게 이해를 하자면 외환거래에 참여하는 순간 주식시장에 주가를 구매하는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환시세에 변동은 그 시간대에 매초 수시로 바뀌는 전세계 외환시장에 의해 변동이 된다고 보실 수 있습니다. 


외환거래에서 "구매"를 한다는것은... 예를들면 일본 엔(YEN)을 샀다고 가정한다면, 일본 외환시장에 참여를 하게된 샘입니다.

일본 엔을 구매할시, 구매자는 일본 경제활동이 앞으로 성장한다에 베팅하는거와 같습니다. 나중에 성장한후 엔화를 다시 판매하게될경우, 그 동안 상승한 일본 엔화의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된다면 수익으로 흑자를 볼 수 있습니다.


외환거래를 보면 원화달러가 합쳐진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WON/USD 또는 USD/WON 을 보자면, WON/USD 같은경우 앞에 와있는 원화 (WON)와 미국달러 (USD)를 기점으로두고 경제활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D/WON 같은경우 미국달러를 한국원화를 차이점을두고 두 나라의 경제활동에 의해 변동되는 외환시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올라올 외환거래 코스를 모두 습득하시면 수월하게 외환거래에 거래를 하실 수 있을거라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밑에는 외환시장에서 제일 활발하게 거래되는 주요 통화입니다.


  상징

국가 

환율 / 닉네임

 USD

미국 (United States)

달러 / Buck

 EUR

유럽 (Eurozone)

유로 / Fiber

 JPY

일본 (Japan)

엔 / Yen

 GBP

그레이트브리테인 (Great Britain)

파운드 / Cable

CHF 

스위스 (Switzerland)

프랑크 / Swissy

CAD 

캐나다 (Canada)

캐나다달러 / Loonie

AUD 

호주 (Australia)

호주달러 / Aussie

NZD 

뉴질랜드 (New Zealand)

뉴질랜드달러 / Kiwi


*실제로 외국사람들과 외환거래를 얘기를하면 위에 나와있는 닉네임을 주로 많이 사용하곤합니다.


외환거래의 외환상징 (USD, NZD, CAD, YEN... 등등)은 항상 3글자로 형성되어있습니다. 첫 두글자는 그 특정 국가의 이니셜과 마지막 글자는 그 국가의 외환상징 단어로 되어있습니다.  


예를들어 NZD 같은경우, NZ는 뉴질랜드의 약자로 표현되고 D는 뉴질랜드의 환율인 달러로 뉴질랜드달러를 상징합니다. 참 쉽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