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 이슈

MB 소환 D-1, 모든 혐의 정리... 다스 실소유 최대 쟁점?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둔 오늘 (13일), 검찰 수사팀과 이 전 대통령 측 모두 피의자 신문에 대비해 최종 전열을 가다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 변호인단도 검찰의 돌발 질문 등에 대비해 이 전 대통령과 함께 신문 예행연습을 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 측 인사는 "신문 준비가 거의 마무리됐다"며 "예행연습을 마치면 충분히 휴식을 취하시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검찰 조사 계기로 이 전 대통령이 110억원대에 달하는 불법 자금 수수 사실을 알았는지,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가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삼성을 비롯한 기업 등에서 110억원대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은 1억원 이상 뇌물을 수수한 사람은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형에 처하도록 규정한다고 되어있는데요. 뇌물수수는 이 전 대통령이 받은 여러 혐의 가운데 법정형이 가장 무겁다고 합니다. 


검찰은 다스 경영진이 조성한 비자금 규모가 3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했으며 비자금 조성과 사용에 이 전 대통령이 개입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이 비자금이 이 전 대통령의 정치자금으로 들어갔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인데요. 비자금 조성과 사용에 개입한 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횡령/배임 등 혐의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4억5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도 받고 있으며 이에 여러가지 혐의에 대상이라고합니다. 




이번 검찰 조사로 인해 어떤 판결이 나올지 궁금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