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파운드 시간' 은 흔하지 않은 단어입니다. 하지만 이미 성공한 사람들, 워렌버핏, 아인슈타인, 오프라 윈프리 등등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1주일간 이 "컴파운드 시간" 에 투자를 합니다. 그들과 우리의 차이점은 어디서 발생하는 걸까요? 현대 사회에 모든 사람들은 다 성공을 하기 원합니다. 다만, 우리가 보내는 매 시간 매분 매초를 잘 활용하고 있나 점검도 해볼 시기가 필요합니다.
이 게시글은 "미디엄" 이라는 해외 사이트 저널리스트가 작성한 게시글을 번역해왔습니다. 그러므로 내용에 1인칭 시점이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본 저널리스트는 어렸을때부터 성공한 어른들이 왜 성공을 했는지 의문이 들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 몇천권의 자서전과 책을 읽고난뒤 성공한 사람들이 왜 성공했는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들은 바쁜 일정에도 꼭 시간을 틈틈히 내서 자기계발 시간에 투자를 하고 있었습니다. 지금 당장은 큰 변화가 없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큰 변화가 따랐습니다.
이걸 "컴파운드 시간" 이라고 부릅니다. 주식투자나 금융 투자에 적은 수익률이 있는것처럼 복리 만큼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조금씩 쌓이고 쌓이다보면 복리 현상으로 급기하수로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워렌버핏을 예를 들자면, 워렌버핏 같은경우 우리처럼 매일 바쁘게 살고 있진 않습니다. 자소서에 따르면 워렌버핏은 인생의 80%는 읽고 생각하는데에 시간을 많이 투자 했다고 합니다.
벤 프랭클린 (이전 미국 대통령)도 지식에 투자하는것만큼 큰 복리 효과를 볼수있는건 없다고 했습니다. 버핏의 많은 재산도 단지 돈에만 투자를 한게아닌, 자기 자신 또는 지식을 습득하는 데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댓가로 워렌버핏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올바른 결정을 내렸고 지금의 워렌버핏이 되었습니다.
그럼 이 "컴파운드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것들을 해야지 세계적인 리더처럼 성장해나갈 수 있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게시글은 자기계발과 미래의 자신을 위해 조금이라도 컴파운드 시간에 투자를한다면 많은 발전이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1번째 룰: 다이어리를 매일 작성하세요.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다이어리를 갖고다니면서 항상 씁니다. 매일 아침, 벤자민 프랭크린은 "오늘 무엇을 할까?" 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며, 오후엔 "오늘은 무엇을 했는가" 를 작성한다고 합니다. 스티브 잡스 같은경우 매일 아침 거울 앞에서서 "오늘이 나의 마지막날이면, 나는 내가 하는것을 하고 싶은가?" 라는 질문을 한다고 합니다. 미국의 억만장자 Jean Paul 과 Dejoria, Arianna Huffington 은 매일 아침 몇분동안 자기 인생에 대해 감사함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프라 윈프리도 마찬가지로 매일 아침 일기를 작성하며 오늘 살아있다는것에 감사함을 느낀다고 합니다.
세계 정상급 채스 선수 Josh Waitzkin은 일기장에대해 이렇게 설명을 했습니다: "제 일기장 시스템은 매우 간단합니다. 복잡한 생각들과 내용들을 풀어서 심플하게 정리한뒤 일기장에 작성을 한다고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일기장은 이런 용도로 사용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매일, 또는 평상시에 우리는 많은 생각들을 하고 복잡한 사회에 살고있지만 이러한 생각들을 정리해서 일기장에 담아두면 훨씬 복잡한 생각들도 줄어들고 업무나 일을 하는데에 더 집중을하게되면서 효율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정상급 컨설턴트 Peter Drucker 는 매일 미래 (몇주나 몇개윌)에 대해 예측을 일기장에 쓰고 그때 가서 자기가 쓴 예측과 비교를 한다고 합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같은경우 스케치북에 수천개의 스캐치와 샘플을 다 저장해두기도 했습니다. 아인슈타인같은경우 살면서 80,000 페이지 넘게 노트를 작성했다고 하고 미국 대통령 John Adams 는 살면서 51개의 일기장을 보유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살면서 한번쯤은 일기장을 써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일기장을 쓰게되면 조금 삶이 정리된다는 느낌을 받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일기장에 대해 연구한결과 일기장은 우리의 인생에 경험과 생각들을 실제로 정리하게되면서 복잡한 생각들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우리의 뇌는 한번에 3가지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 일기장을 쓰게되면 우리가 생각하는거와 하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히고 더 많은 성과를 낼수 있다고 합니다.
2번째 룰: 낮잠은 습득능력과 기억력, 창의적, 효율적인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연구에 의하면 한시간에서 한시간반의 낮잠은 8시간 잠의 효율과 같다고 합니다. 우리는 자면서 하루에 있었던 내용들을 정리하게되므로써 기억에 저장되고 습득능력이 향상됩니다. 하지만 파워냅 (낮잠)을 잘 활용하는사람들은 낮잠은 안자는 사람보다 30% 더 높은 능력이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아인슈타인같은경우 매일 일을 끝나고 점심에 집에와서 낮잠을자고 티를 마신후 오후 일정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발명사 토마스 에디슨도 하루에 3시간정도의 낮잠을 잤고. 윈스턴처칠도 오후에 낮잠을 잤습니다. 존 F 캐내디도 점심때 1-2시간에 파워냅을 했습니다. 다른 유명한 사람들도 짧게는 10분, 길면 1시간정도의 낮잠을 잤습니다.
이런 낮잠 패턴을 보게되면 우리가 일상을 살면서 무언가 빠졌다고 생각을 들게끔 합니다. 이러한 성공한 사람들이 아이러니하게 귀찮아서 자진 않았을꺼라 생각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인 만큼 성공한 사람들끼리의 패턴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최신 연구에 의하면 낮잠은 우리의 삶에 더 효율적으로 만들면서 창의적 능력도 증가시킨다고 밝혔습니다.
3번째 룰: 운동을 항상 합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건강만큼 중요한건 없습니다. 아무리 부가 많아도 건강이 악화되면 다 무용지물입니다.
그래서 인지 성공한 사람들의 패턴을 보면 이 분들은 항상, 적어도 하루에 15분은 걷습니다. 찰스 다윈은 매일 2번 산책을 했습니다. 찰스 디켄은 매일 걸었다고 합니다. 철학자 Friedrich Nietzsche 는 걸으면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말은 걷는다고 하지만, 이 걷는 과정에서 무슨 생각을하는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학적 근거에 의하면 걸음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상쾌하게하며 창의적 능력도 향상시킨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우리의 인생 연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2년의 걸쳐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65세 이상이 하루에 15분이상 걷게되면 더 오래장수할 확률이 22%나 된다고 밝혔습니다.
4. 글이나 책을 읽으세요
책을 읽는다는건 성공의 핵심이라고 보면됩니다. 책은 누구나 저렴한 값에 구매를 할 수 있고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좋은 조건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책을 읽지 않습니다. 윈스턴 처칠은 매일 몇시간동안 자소서와 역사, 철학, 경제관련된 책을 읽었다고 합니다. 미국 역대 대통령중에 책을 즐겨했던 대통령은: 조지워싱턴, 토마스 재퍼슨, 링컨, 존F캐니디 등이 있습니다. 루즈벨트 대통령의 경우 매일 1일 1권을 읽었으며 바쁘지 않은날에는 2-3권을 하루만에 읽었다고 합니다.
억마장자 중에 독서광은 마크큐반, Arthur Blank, David Rubenstein, Oprah Winfrey, Elon Musk, Mark Zuckerberg, Jeff Bezos 등 있습니다. 매일 적으면 1-2시간에서 많으면 몇시간을 매일 투자해가면서 책을 읽는다고 합니다.
책을 읽게되면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감정적 요소가 많이 상승하게됩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우리가 가야할 길을 터득하게되면서 큰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책을 읽음으로써 지식을 습득하는건 인간이 할 수 있는 성과중 제일 효율적이면서 가치가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유익 > 라이프해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통사고 합의요령 (초보자 가이드) (3) | 2017.09.27 |
---|---|
우리가 알지 못한 꿈에 관한 20가지 놀라운 사실들 (0) | 2017.09.17 |
똑똑해지는 습관 10가지 (0) | 2017.09.06 |
할 말이 없을 때 사람들과 대화하는 방법 (0) | 2017.09.02 |
관객을 사로잡는 발표 방법 (2) | 2017.08.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