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 이슈

김현태 부본부장 "세월호 유골 은폐는 문재인 탓", 감사관실에서 조사받는 중



세월호 유골 은폐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7일 세월호에서 유골을 찾고도 관계당국에 알리지 않았는데요. 뒤늦게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유골 은폐 논란을 낳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당시 김현태 세월호 현장수습 부본부장은 "내가 책임질테니 알리지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나타나 비난을 사고 있습니다. 김씨는 자신의 SNS에 "세월호가 가라앉기 전부터 지금까지 많은 걸 숨겨 왔기 때문에 작은 뼛조각쯤은 우습게 생각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 작은 뼛조각 하나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숨겨진 진실이 얼마나 거대할지 감히 상상 할 수 조차 없다"며 "세월호의 모든 진실이 밝혀지는 날 적폐도 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을 문재인 정부 탓으로 돌리고 있지만, 누리꾼들은 김현태 부분부장이 박근혜 정권 시절 임명된 인물이라며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고, 김영춘 장관 해임을 요구했습니다. 그런 이유때문에 해수부 감사관실은 이날 오전 목포신항에 나가 있던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김현태 부본부장을 해수부 본부가 있는 세종으로 불러 유골 발견 사실을 닷새 동안 알리지 않은 이유 등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발견된 뼛조각은 기존 발견된 미수습자 2명 중 한 명의 것으로 추정돼는데요. 2명의 미수습자는 이미 장례를 치른 상태이고, 유가족들도 장례 이후 추가로 유골이 수습되더라도 이 사실을 알리지 않았으면 한다는 의사를 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미수습자 가족들은 "매일 목포신항 부드에서 가족의 뼛조각이라도 찾아 장례를 치르려 애타는 심정으로 기다리는데, 누구의 것일지 모르는 유골을 발견하고도 이를 알리지 않은 것은 용남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르면 오늘 오후, 늦어도 저녁에는 1차 조사결과를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며 "1차 조사 뒤에도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를 벌여 의혹이 남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전날 이런 의혹이 불거지자 김 부본부장을 보직 해임하고 감사관실에 철저한 진상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관련 사실을 보고받고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진상규명과 책임을 물을 것을 지시했습니다. 박 정부가 폐지돼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적폐세력이 살아있다는 뜻이 아닐까 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